피부클리닉

보톡스·필러

필러란?

필러란 말 그대로 '채워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화로 인해 깊게 패인 주름이나 볼륨감이 없어 고민 중인 볼이나 이마, 턱 등 다양한 부위를 채워주는 의료용 물질은 지칭하여 필러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방이식도 채운다는 의미에서 필러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필러의 작용

피부의 볼륨 증가를 통한 즉각적인 효과
히알루론산이 주입되면 주변의 수분을 흡수하여 볼륨이 증가되고, 이들이 주변 조직을 지탱하여 즉각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콜라겐의 재생을 통한 지속적인 효과
히알루론산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 몸 안으로 완전히 흡수되지만, 피부에 주입되어 있는 동안 섬유아세포를 자극하여 콜라겐의 재생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히알루론산이 완전히 흡수된 이후에도 지속되는 볼륨 증가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필러의 종류

필러의 종류는 성분에 따라 다양하며, 같은 성분이라도 입자의 크기나 점도 등에 따라 그 종류가 세분화됩니다.

필러는 시술의 목적이나 부위, 유지 기간 등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가 사용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분에 따른 분류

성분

상품명

히알루론산

레스틸렌, 쥬비덤, 테오시알, 로필란 등

칼슘 하이드록시 아파타이트

아쿠아미드

폴리아크릴아마이드 (PAAG)

래디어스

콜라겐

에볼런스

이 외에도 PMMA, PLA 등 다양한 성분의 필러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히알루론산 필러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인체의 구성 성분 중 하나로 안전하며, 시술 후 제거를 원하거나 원치 않는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에도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히알루론산 (hyaluronic acid)이란?

히알루론산은 모든 생물체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다당류로 인체 구성 물질의 하나입니다. 피부에 가장 많이 존재하며, 진피 내에서 수분을 끌어당겨 유지함으로써 피부 보습과 탄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그 양이 점차 감소하여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필러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은 비동물성 안정화 히알루론산으로 동물성 단백질을 함유하지 않아 시술 전 알레르기 테스트를 거치지 않아도 되며, 간에서 물과 이산화탄소로 완전 분해된 후 흡수되어 안전합니다.
또한 분해되는 동안에도 분해된 만큼의 물을 더 흡수하여, 볼륨의 감소 없이 효과를 유지시키는 특징을 갖습니다.

유지 기간에 따른 분류

 

유지 기간

상품명

단기 필러

6~12개월 정도

레스틸렌, 테오시알, 쥬비덤 등

중기 필러

1~2년 정도

레스틸렌 써브큐, 에볼런스, 래디어스 등

장기 필러

2~3년 정도

아쿠아미드 등

시술 부위에 따른 유지 기간

동일한 필러를 사용하여도 시술 부위에 따라 유지 기간이 틀려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눈물고랑 > 미간, 이마 > 비구순주름 (팔자주름) > 입술 등의 순으로 유지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차나 생활습관 차이 등에 의해서도 유지 기간이 틀려질 수 있습니다.

필러의 시술

필러는 채워서 효과를 볼 수 있는 모든 부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름의 경우 볼륨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주름이나 피부 탄력의 감소로 인해 처지는 주름에 효과적이며, 광노화로 인한 잔주름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보톡스로는 교정이 어려운 팔자주름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입술이나 코 등을 수술 없이 간단하게 원하는 모양으로 교정할 수 있으며, 꺼진 이마나 볼, 턱 등을 채워 볼륨감 있는 입체적인 안면윤곽을 만드는 곳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깊게 패인 흉터에 빠른 치료 효과를 원하는 경우 필러를 채워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시술 전후 주의사항

소염진통제 계열의 약을 드시는 경우 시술 후 멍이 더 잘 들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시술 전 전문의와 상의해야 됩니다.

주사를 이용한 시술이므로 시술 후 붉은 기나 부기, 멍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일시적인 현 상이므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혹 멍이 드는 경우라도 (특히, 입이나 눈 주변을 치료할 경우) 시술 결과에는 영향을 미치 지 않으므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술 후 냉찜질을 하는 것이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시술 후 5-10분간, 집에서 2-3시간 마다 조금씩 냉찜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러를 주입한 후 자리를 잡기 전까지는 시술 부위에 무리한 힘을 주는 마사지 등의 행위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후 12시간 정도 화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후 1주일간은 극심한 저온 혹은 고온의 환경 (사우나, 찜질방 등)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후 부족한 부분은 2주 정도 후에 보정 시술을 하여 교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