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색소·홍조
원래는 없어야 할 멜라닌 세포가 눈가, 관자놀이, 이마 부위의 진피에 발생한 것으로, 눈의 공막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한 쪽에만 일측성으로 생기나, 10%에서는 양측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국과 일본 등 동양인에 많고, 백인과 흑인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흔히 출생 시부터 존재하나 일부는 출생 이후에도 나타나며, 사춘기를 지나면서 점점 짙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멜라닌 세포가 진피 깊숙한 곳에 있어 여러 번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치료 기간이 길고, 심리적으로도 힘들지만 결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평생 동안 지속되고, 늦게 치료할수록 색소가 진해져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오타모반을 치료하기 위해 색소병변뿐만 아니라 주변 정상피부까지 손상을 줄 수 있는
비선택적 치료들 (냉동치료, 기계적 박피 등)이 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주변 정상피부에는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멜라닌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할 수 있는 레이저가 치료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치료를 받을수록 부작용도 적고, 더 적은 치료 횟수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자외선과 호르몬의 작용으로 색이 점점 짙어지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치료 방법과 피부 상태, 병변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료 결과는 좋지만,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 5회 전후의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레이저 토닝을 병행하는 경우 2주 간격으로 시술을 받는 것이 좋으며,
고전적인 방법으로 강하게 치료하는 경우 2~3개월 간격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더 적은 치료횟수로 치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높은 출력의 색소레이저를 아주 짧은 시간 (10-9, 1억분의 1초)동안 색소 부위에 조사함으로써, 멜라닌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오타모반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주변 정상 조직을 파괴하거나 열적인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흉이나 색소 침착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 결과는 좋지만,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보통 2개월 간격으로 최소 5회 전후의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피부가 검거나 어두워 부작용의 발생가능성이 크거나 오타모반이나 양측성 오타모반양 반점처럼 멜라닌 세포가 피부 깊숙이 위치하여 강하게 치료하여야만 하는 경우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을 막고, 시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레이저 토닝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토닝은 통증이 거의 없고,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바쁜 직장인들도 간편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2주 간격으로 시행하며, 미백관리치료와 병행하는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여러 종류의 레이저가 사용되고 있던데, 레이저 마다 치료 결과에 차이를 보이나요?
레이저에 따른 효과차이는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부작용의 측면에서 본다면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오타모반의 치료에서 중요한 부작용은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저색소침착입니다.
즉, 주변보다 색이 흐려져 얼룩덜룩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넓은 레이저 빔과 긴 파장의 색소레이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하얀 피부과에서는 이 두 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고출력 색소레이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도 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료가 끝난 후에 재발하진 않나요?
재발의 가능성은 있으나 0.6~1.2% 정도로 낮아, 치료 후에는 거의 재발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발의 원인은 불완전하게 제거되었던 오타모반세포가 자외선에 노출되어 다시 진해지면서 발생한다고 생각되며, 임신과 연관되어 재발된 경우도 있습니다.
언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가요?
어린 나이에 치료를 받을수록 부작용도 적고, 더 적은 치료 횟수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자외선과 호르몬의 작용으로 색이 점점 짙어지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오타모반의 위치에 따라 치료에 대한 반응이 다른가요?
부위에 따라 반응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마, 광대, 볼 부위에 있는 경우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고, 눈이나 관자놀이 부위에 있는 경우 효과가 조금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치료를 통하여 효과적인 제거가 가능하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