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모공

여드름치료

여드름이란?

여드름은 모낭 피지선 단위(pilosebaceous unit)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얼굴 뿐 아니라 목, 등, 가슴과 같이 피지선이 발달한 곳이면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에 발생하여 20대 중반부터 소실되기 시작하지만,
    최근에는 25세 이후까지 지속되거나 새로 발생하는
    성인기 여드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청춘의 심벌(symbol)로 불리며 사춘기의 일시적인 현상으로 간주되어
    치료가 등한시 되어왔으나, 증상이 심한 경우 홍반과 색소침착과 같은 자극이나
    패인 흉터 등을 남길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하얀 솔루션

여드름의 치료는 주요 원인인 피지과다, 모낭의 이상각화, P acne(여드름 균), 염증반응을 교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새하얀피부과에서는 피부 상태에 따라 다양한 여드름 치료의 방법을 병행하여
효과를 높이고 붉거나 검은 자국, 흉터의 발생을 최소화 시키고 있습니다.

약물치료

바르는약

여드름이 난 부위에 직접 바르는 치료로, 심하지 않은 여드름의 경우 바르는 약을 이용하여 여드름의 악화를 막고,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고들은 과량 사용 시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처음 사용할 때는 소량으로 시작하여 피부 반응을 확인하고 증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먹는약

심한 여드름의 경우 바르는 약 뿐 아니라 먹는 약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항생제나 레피노이드, 호르몬제제 등을 이용하게 됩니다.

박피·필링

여드름에서 사용되는 박피·필링은 각질층과 표피층의 상부를 제거하는 얕은 박피입니다. 주로 스킨 스케일링, 살리실릭 필링, 아미노 필링, 제스너 필링 등의 화학적 박피와 크리스탈 필링, 다이아몬드 필링 등의 기계적 박피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과도한 각질과 피지를 살짝 녹여 모공을 열어주고, 염증을 감소시켜 여드름의 치료와 재발 방지에 효과적이며, 검은 여드름자국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 상태에 따라 1~2주 간격으로 치료하며, 경과에 따라 치료 간격과 횟수를 조절합니다.

박피·필링 자세히보기

메디컬 스킨케어

여드름 WMSC ※ WMSC는 새하얀 만의 노하우로 한 단계 더 발전한 메디컬 스킨케어를 의미합니다.

폐쇄면포의 경우 방치해 두면 염증성 여드름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미리 폐쇄면포를 제거하여 염증성 여드름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아주는 방법입니다. 소독된 바늘로 모공을 열어준 후, 면포 압출기를 이용하여 막혀있는 피지를 짜 줍니다.

미백 WMSC

전기 자극을 이용하여 이온화된 비타민C를 피부 깊숙이 침투시켜주는 메디컬 스킨케어의 일종입니다. 침투된 비타민C는 여드름의 염증으로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미백 WMSC와 여드름의 다른 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피부회복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WMSC 자세히보기

미세절연침

여드름은 모낭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피지분비의 증가나 정체가 주요한 원인입니다. 미세절연침을 이용한 여드름의 치료는 피지선을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함으로써 여드름의 재발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주로 턱과 목에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성인형 여드름에 사용합니다. 특수하게 고안된 미세절연침을 이용하여 1~2개월 간격으로 3~5회 정도 시술하며, 약간의 딱지가 발생할 수 있으나 일상생활에 지장은 거의 없습니다.

PDT

PDT(광역동요법, Photodynamic Therapy)는 빛에 의해 활성 산소를 만들어내는 물질인 광감각제를 복용하거나 도포하여 원하는 부위에 선택적으로 침투시킨 후, 특수 파장의 광선을 조사하여 세포의 파괴를 유도하는 치료방법으로 광역동요법으로 번역됩니다.

피부과 영역에서는 피부암, 건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환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피지선의 파괴와 여드름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알려지면서 여드름 치료의 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로 약물 복용이 어려운 가임기 여성이나 잦은 재발로 고생하는 경우, 학생들과 같이 시간을 내기 어려운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PDT 치료 자세히보기

레이저 치료

레이저는 일정한 파장의 빛을 선택적으로 내는 기기를 방출하는 빛의 파장에 따라 다양한 레이저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에 있어 IPL이나 LED와 같은 가시광선을 내는 레이저는 여드름 균이 가지고 있는 포르피린(phorphyrin)을 활성화시켜 여드름 균을 감소시키고, 적외선을 내는 레이저는 피지선을 축소시키거나 기능을 감소시켜 여드름을 완화시킵니다.

이외에도 붉은 기를 감소시키는 혈관레이저나 여드름 후의 갈색자국을 완화시키는 레이저 토닝,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프랙셔널 레이저 등 다양한 레이저가 여드름의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레이저 치료 자세히보기

여드름의 일반적 관리요령

여드름이 나는 피부 타입이 따로 있을까요?

피부타입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피지분비에 따라 지성, 중성, 건성으로 구분되지만 실제로는 딱 이 세 가지로 나누기는 어렵습니다.
T-zone 부위는 번들거리고, 양볼은 건조한 복합성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드름이 나는 피부는 더욱 복잡하고 예민합니다.
따라서 지성, 중성, 건성으로 획일화된 관리를 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피부상태에 적합한 관리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1. 올바른 세안법

여드름은 모공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세안을 통해 피부 표면의 피지나 세균을 줄이는 것으로 여드름을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나쁜 습관은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1 하루에 2번, 미지근한 물로 세안합니다. 지나치게 자주 세안하는 경우 오히려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2 클렌징 제품은 oil-free 타입이면서 자극이 없는 것을 사용하되, 유분의 함유량이 적은 젤 타입이 로션이나 크림 타입보다 좋습니다.
    최근 많이 사용하는 오일클렌징은 오일성분이 모공을 막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3 비누나 클렌징 폼으로 거품을 충분히 내어, 거품으로 마사지하듯 닦아줍니다.
  • 4 피부에 노폐물이나 잔유물이 남지 않도록 충분히 헹굽니다.

※ 위의 제안들이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방법이나, 화장을 진하게 하는 경우 젤 타입의 클렌징 제품만으로는 메이크업을 충분히 지울 수 없을 수도 있답니다.
이런 경우 로션이나 크림 타입의 클렌저를 이용하여 화장품을 닦아내고, 이중세안을 충분히 하여 유분을 깨끗이 씻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