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클리닉

안면홍조

안면홍조란?

안면홍조는 작은 온도 변화나 사소한 감정 변화에 의해 얼굴이나 목, 앞가슴 부위가 붉어지는 증상을 말하며, 일시적인 혈관 확장으로 인해 혈류량이 증가해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자율신경계의 과민반응으로, 온도나 스트레스 등에 예민해진 혈관이 사소한 감정 변화나 약간의 온도 차에도 보다 쉽고 과장되게 확장되어 발생합니다.
실내외의 온도와 습도 차이가 심해지는 겨울철에 특히 악화되며, 그 외 폐경기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나 여러 가지 전신질환들도 안면홍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가 반복되면 결과적으로 홍조가 지속되거나 모세혈관확장증 혹은 염증성 변화가 동반된 주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안면홍조가 의심될 경우 방치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가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이 붉으면 모두 안면홍조?

흔히 얼굴이 붉으면 안면홍조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럼 얼굴이 붉다는 것과 안면홍조는 같은 말일까요? 엄밀하게 말하면 같지는 않습니다.
두 가지 모두 얼굴이 붉어진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지만, 중요한 차이점도 있습니다.

안면홍조는 얼굴이 일시적으로 붉어지는 증상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피부염이나 주사로 인한 지속적인 붉은 기나
연고의 오남용으로 생기는 혈관 확장을 동반하는 지속적인 붉은 기 등은 안면홍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현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흔해 이들을 명확히 구분해 내기가 쉽지 않고,
비정상적인 혈관들을 제거하는 혈관 레이저를 사용하여 치료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보통 혼용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면홍조의 원인

악화 요인 여성 호르몬 (Estrogen) 내분비 이상 여러 가지 약제들

감정적인 스트레스, 온도의 변화,
커피나 티, 술, 맵거나 뜨거운 음식, 피부염 연고 등이 안면홍조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경기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안면홍조이며, 이때 발생하는 안면홍조는 여성호르몬 치료에 잘 반응합니다. 이것은 여성호르몬이 안면홍조의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갑상샘 기능항진증, 칼시노이드 증후군 등 다양한 내분비 이상에서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3 (niacin), 여성 호르몬 길항제로 사용되는 타목시펜 (tamoxifen) 등의 약제가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새하얀 안면홍조의 치료

치료 간격 및 횟수

레이저를 이용하여 주사를 치료하는 경우 1회의 치료로도 많이 호전되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목적과 질환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3~4주 간격으로 3~5회 정도의 시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홍조는 진행하는 질환이므로, 치료가 완료되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혈관들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에 대한 반응과 증상의 심한 정도에 따라 추후 추가적인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너지 멀티플렉스

585nm 파장의 레이저 빛을 조사한 직후 1064nm 파장의 레이저 빛을 다시 조사하면 두 파장의 상승효과로 인해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더라도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시너지 멀티플렉스는 바로 두 가지 파장을 동시에 순차적으로 조사함으로써, 안면홍조나 모세혈관확장증 등 혈관성 질환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시너지 레이저만의 특수한 치료 방법입니다.

혈관 레이저

혈관 레이저의 585nm 파장은 혈색소에 대한 흡수도가 높아, 안면홍조와 모세혈관확장증의 주원인인 표피나 상부 진피의 작은 모세혈관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1회의 치료로도 큰 호전을 보이나,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보통 2~6주 간격으로 3~5회 정도의 치료가 필요하며, 개개인의 반응이나 증상을 일으키는 혈관의 굵기에 따라 시술 효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롱펄스 엔디야그 레이저

표피의 손상 없이 피부 깊숙한 곳까지 침투가 가능하여 가는 모세혈관뿐 아니라, 혈관 레이저로는 치료하기 힘든 피부 깊숙이 위치한 굵은 혈관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깊은 곳의 정맥도 치료가 가능하여, 다리에 발생한 푸른 정맥이나 다크서클에서 보이는 푸른 정맥의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1회의 치료로도 큰 호전을 보이나,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보통 2~6주 간격으로 3~5회 정도의 치료가 필요하며, 개개인의 반응이나 증상을 일으키는 혈관의 굵기에 따라 시술 효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시술

제네시스 시술은 표피를 투과한 레이저 광선이 진피에 위치한 물과 멜라닌 색소, 혈관에 있는 옥시헤모글로빈에 흡수되면서 진피를 자극하여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방법으로, 홍조에도 효과적입니다.

보통 2~4주 간격으로 3~5회의 치료가 필요하며, 안면홍조 이외에도 잔주름, 모공, 여드름 흉터 등이 동시에 개선되므로 전반적인 피부의 개선이 가능합니다.

IPL

IPL은 Intense Pulsed Light의 약자로 태양광선과 비슷한 빛을 강한 펄스의 형태로 만들어 피부의 병변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파장만을 이용하여 한 가지 목표만 치료하는 레이저와는 달리 여러 가지 파장이 동시에 나오기 때문에 안면홍조, 모세혈관확장증 등의 혈관성 질환뿐 아니라 기미, 잡티 등의 색소성 질환, 모공, 잔주름, 피부 결 등 여러 가지 피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