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근깨는 1-2mm의 아주 작은 깨알 같은 갈색 반점이 얼굴, 목, 가슴, 팔과 같은 햇빛 노출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색소성 질환입니다.
표피의 멜라닌 세포가 색소를 과다하게 생성해 낸 것으로 보통 5세 전후의 소아기에 발생하며, 유전적인 요인과 자외선의 영향이 큽니다.
따라서, 겨울보다는 봄, 여름에 더 눈에 띄며, 치료 후에도 서서히 조금씩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주근깨는 유전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발 혹은 붉은색의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거나, 피부가 흰 사람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자외선
피부가 희거나 붉은 색의 머리카락 등의 유전적인 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자외선에 노출되면 주근깨가 발생하거나, 색이 진해지면서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계절적으로도 자외선이 강한 여름에는 진해지다가, 겨울에는 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근깨의 치료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효과를 높이면서 부작용을 줄이려면 주근깨의 범위나 색의 진한 정도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상의 후 치료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PL
IPL(Intense Pulsed Light)은 태양광선과 비슷한 빛을 강한 펄스의 형태로 만들어 피부의 병변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파장만을 이용하여 한 가지 목표만 치료하는 레이저와는 달리 여러 가지 파장이 동시에 나오기 때문에 주근깨, 기미, 잡티 등의 색소성 질환과 안면홍조 등의 혈관성 질환, 모공, 잔주름, 피부 결 등 여러 가지 피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술 시간은 보통 20~30분 정도 소요되며, 마취 연고로 마취를 하는 경우 총 1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IPL은 넓은 부위를 균일하게 치료할 수 있고, 안면 전체를 빠짐없이 치료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는 미세한 색소 병변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고출력 색소 레이저
높은 출력의 색소 레이저를 아주 짧은 시간(10-9, 1억분의 1초) 동안 색소 부위에 조사함으로써, 멜라닌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주근깨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주변 정상 조직을 파괴하거나 열적인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흉이나 색소 침착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회의 치료로도 많이 호전되지만, 1~2개월 간격으로 1~2회 정도의 치료가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토닝
보통 흐리고 희미한 주근깨의 치료가 더 쉬울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진하고 경계가 명확할수록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IPL로 희미한 주근깨를 치료할 경우 효과가 많이 떨어지며, 고출력 색소 레이저는 비교적 희미한 주근깨도 치료할 수 있지만 색소침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레이저 토닝은 희미한 주근깨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미백 관리치료와 병행하는 경우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통증이 거의 없고,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바쁜 직장인들도 간편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